건강&보조제

금양체질 특징과 체형 음식 섭생표 질병 총정리 (feat. 사상의학 8체질 태양인)

컨설턴트 2023. 9. 25. 20:16
반응형

금양체질의 특징과 체형, 그리고 음식 섭생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셔야 평생 질병과 질환이 없는 건강한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으니, 오늘 포스팅을 조금 집중하셔서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금양체질
금양체질

 

사상의학과 8체질

우선, 여러분들이 조금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8체질은 사실 사상의학을 만든 이제마에서 시작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제마는 태양인과 소양인, 그리고 태음인과 소음인 총 4가지로 구분지어서 사람들을 치료했었는데요. 이렇게 4가지로 구분지어 사상의학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이제마는 장부의 대소구조에 따라서 이를 나눈 최초의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부터 체질의학이 시작되는 것인데요. 권도원 선생이 조금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8체질을 만들었습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서 대략적인 흐름을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태양인 : 금양체질, 금음체질
소양인 : 토양체질, 토음체질
태음인 : 목양체질, 목음체질
소음인 : 수양체질, 수음체질

 

여기에서 오늘 살펴볼 것은 바로 태양인 중에서도 금양체질입니다. 하나씩 비교해가면서, 자신이 금양체질이 맞는지, 그렇다면 어떠한 음식과 섭생을 따라야 질병없이 살 수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금양체질 특징
금양체질 특징

금양체질의 장부구조와 특징

금양체질의 경우 장부구조의 대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폐, 대장 > 비장, 위장 > 심장, 소장 > 신장, 방광 > 간, 담낭

 

애초에 간과 담낭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러한 금양체질은 어떠한 약을 쓰든 효과보다 해가 더 많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약재가 간에 부담을 주기 때문이지요. 또한, 담낭이 약해서 기름진 음식을 소화하기 힘들어 하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질은 항상 허리를 펴고 서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지는 것이 건강의 비결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일광욕과 더불어 땀을 많이 내는 행동들은 피하셔야 합니다.

 

금양체질의 체형

일반적으로 금양체질의 체형적 특징은 보통 혹은 날씬한 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금양체질 중에서는 통통하거나 뚱뚱한 사람의 비율이 적은데요. 이는 이러한 금양체질이 육식보다는 해산물에 잘 맞는 체질이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음식이 당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애초에 담낭이 약해서 지방의 소화와 분해가 어려운 금양체질의 경우, 육식보다는 해산물 위주의 식사를 선호합니다.)키가 크고 몸매가 잘 빠진 늘씬한 사람들에게서 가장 많이 보이는 체질이기도 하지요. 또한,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찐다는 사람들도 종종 보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금양체질의 음식

위에서 간단하게 설명드렸다시피, 금양체질은 일반적으로 육류나 밀가루, 유제품이 해롭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체질에 이로운 음식들은 소화가 빠르고 잘되는 채소나 생선, 해산물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현대에 들어서 많은 분들이 자신의 체질을 고려하지 않고, 어렸을 때부터 습관적으로 먹어온 여러 가지 배달음식, 가공식품, 인스턴트 식품에 빠져들어서 다양한 질병들을 가지게 됩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리겠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이러한 음식을 섭취할 경우, 금양체질은 대부분 피부질환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1. 육식

금양체질은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육식을 하면 잘 체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요. 따라서 육식을 좋아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릴적부터 육식 이후 안 좋은 경험을 많이 해왔기 때문에 스스로도 이 사실을 잘 아는 경우가 많지요. 따라서 외식 또는 회식을 하더라도, 육식 위주의 식사 보다는 생선이나 해산물 위주로 식사를 하는 경향이 있기도 합니다. 비록 육식이 곧바로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더라도, 장기적으로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밀가루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은 체질을 막론하고 모두에게 적용되는 말입니다. 하지만, 금양체질의 경우에는 육식과 밀가루 음식이 특히 몸에서 잘 받아주지 않는데요. 밀가루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가 잘 되지 않다거나, 가스가 차거나, 혹은 변비나 설사를 유발하는 경우가 흔하게 나타나기에 밀가루 음식도 가능하면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양체질 특징
금양체질 특징

3. 우유 및 유제품

우유 및 유제품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금양 체질의 경우 육식과 밀가루, 그리고 우유 및 유제품이 몸에서 잘 받아주지 못하는데요. 대표적인 서구 식단들은 대부분 몸에 맞지 않는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금양체질은 어떠한 식사를 해야 하는 것일까요?

 

4. 과일과 채소

금양체질은 과일과 채소를 밀가루와 우유처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특정 과일과 채소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가 몸에서 잘 받아주기 때문입니다. 전통적인 한국인의 식사가 금양체질에게는 적합한 식단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과일과 채소, 그리고 밀가루를 제외한 곡류들(감자, 고구마, 호박, 쌀)을 주식으로 하고 각종 채소와 야채를 곁들인 식단과 더불어, 후식으로는 여러 가지 과일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생선 및 해물

금양체질은 또한 생선과 해물이 가장 몸에서 잘 받는 체질인데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특정 제품들을 피한다면(대표적으로 갑각류입니다.) 생선과 해물을 골고루 섭취해서 자칫 부족할 수도 있는 단백질을 채워주시면 건강한 식단을 구성할 수 있겠습니다.

 

금양체질 음식 섭생표
금양체질 음식

 

사실, 금양체질을 비롯한 금체질은 우리나라 국민의 30%를 차지하는 체질인데요. 우리나라의 전통음식이 몸에서 잘받고, 너무 기름진 육식이나 기름이 많은 제품들, 그리고 밀가루 음식들이 몸에서 잘 받아주질 못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인의 많은 사람들에게 육식과 밀가루, 그리고 유제품들은 뗄 수 없는 관계인 것도 사실인데요. 그래서 금양체질을 가진 많은 분들이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다양한 질병을 가지게 되는 것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자신에게 맞는 체질식을 지키지 않았을 경우, 어떠한 질병이 나타날 수 있는지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금양체질의 질병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두드러기, 건선 등의 피부질환

여러 가지 질병 중에서도, 금양체질을 괴롭히는 질병은 피부질환입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여러 가지 음식들(밀가루, 유제품, 육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가장 먼저 나타나고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 바로 피부질환입니다. 대표적으로 아토피, 피부염, 알레르기, 두드러기, 건선, 햇빛 알레르기 등의 피부질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에 더해서 몇 가지 주요 사항을 조금 더 설명을 드리면, 소화기 질환과, 면역계 질환이 있는데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릴게요. 소화기 질환의 경우 급체, 복부팽만,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위염, 변비, 설사 등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면역계 질환의 경우 위의 피부질환에 더해서, 손가락 발가락 무릎 등의 류머티스관절염 등의 자가면역질환이 대표적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피부질환, 소화기질환, 자가면역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체질을 잘 고려해서 식단을 구성하시기를 바랍니다. 

 

금양체질 질병
금양체질 질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