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조제

소장내 세균 과증식 SIBO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컨설턴트 2023. 12. 12. 12:00
반응형

sibo로 인해서 정말 힘든 나날들을 보내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정확한 해결책이라도 확실하게 알면 그대로 따라할 텐데, 정확한 완치 방법을 소개하는 글들을 쉽게 찾을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냥 자기네 회사의 제품과 보충제 등을 광고할 뿐이지요. 오늘은 sibo, 다시 말해서 소장내 세균 과증식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소장내세균과증식 SIBO
소장내세균과증식 SIBO

sibo(소장내 세균 과증식)란 무엇인가?

sibo란 간단하게 말해서 소장 내의 세균들의 과다하게 증식을 한 상태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 sifo 혹은 칸디다균이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자신이 sibo인지, sifo인지 칸디다인지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기관이 흔치가 않고, 아직 '기능의학' 분야는 우리나라에서 초기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기능의학 분야의 글을 쓰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또한, 애초에 어디가 아프다고 하면 먼저 의심하고 진료하고 치료하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확한 병명을 모르고 오랜 기간 시름 시름 앓는 경우도 흔하지요. 이렇게 정확한 이유도 모르고 병원에서 처방해주는 여러 가지 약(특히, 항생제 항진균제 스테로이드제 등)을 장기간 복용해서 몸이 더욱 더 망가지게 됩니다. 엉뚱한 곳을 망치질한 결과이지요. 우선,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보겠습니다.

 

  • sibo : 소장내 세균 과증식
  • sifo : 소장내 진균(곰팡이) 과증식
  • 칸디다증 : 소장내 칸디다 알비칸스(곰팡이) 과증식

이중에서 오늘 설명을 드릴 부분은 1번에 위치한 sibo, 소장내 세균 과증식입니다. 우선 오늘 이 글을 보기 전에, 자신이 위의 3가지 중에서 어떠한 것이 원인인지를 정확하게 알고 계셔야 합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에서 sibo의 대표적인 증상들을 살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특히,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70%이 이상이 오늘 설명 드릴 SIBO가 바로 원인이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

sibo의 대표적인 증상

1. 과민성 대장 증후군(복통, 소화불량, 변비, 설사)

SIBO로 인해서 나타나는 증상 중 가장 흔한 것이 바로 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입니다. 위에서도 짧게 언급했듯이, SIBO로 부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발생하는 확률이 무려 70% 이상임이 밝혀졌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복통과 더불어서 배변의 변화(설사, 혹은 변비)를 일으키는 소화계 질환인데요. 많은 현대인들이 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 IBS때문에 고생하시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있겠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잘못된 식습관'이지요. 어떠한 특정 음식을 먹으면, 바로 설사를 하거나 하루 종일 장이 좋지 않거나, 혹은 가스가 쉴 새 없이 차서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앞으로 조금 더 자세히 치료 방법을 설명할 예정이므로 오늘은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겠습니다.

 

2. 히스타민 증후군(알러지, 습진, 아토피 등 피부질환)

우리가 섭취하는 여러 가지 음식 중에서도 특히 히스티딘으로부터 만들 수 있는 히스타민이라는 아미노산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를 히스타민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알러지 아토피 등의 피부 질환들이 있지요. 이러한 히스타민 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이 바로 소장내 세균 과증식, 즉 SIBO입니다. 우리 몸에 유해균들의 활동범위가 넓어져, 우리 몸에 들어 오는 여러 물질 혹은 음식들을 차단 시킴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3. 장누수 증후군(관절통, 관절염)

SIBO의 가장 무서운 점이 아닐까 합니다. 소장내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을 하게 되면, 이 소장내 세균들이 우리 장세포의 점막이나 타이트 결합을 끊어버리는데요. 왜냐하면 이것들까지 먹어 치워 자신들의 세력을 확장시키기 위해서지요. 아무튼 이러한 결과로 인해서 우리들의 소중한 장에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구멍으로 채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들과, 그 음식물과 함께 들어온 외부의 독소들 또한 우리 혈액으로 유입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로 인해 우리 몸에 여러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문제는 혈액이 전신을 돌기 때문에, 이렇게 생기는 질환 특히 통증과 염증 등이 몸 전체에 나타나게 됩니다. 대표적인 것인 관절통과 관절염이 있고요.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4. 만성피로 증후군(무기력, 피곤함)

우리 몸에 세균들이 많은 것은 그리 나쁜 일은 아닙니다만, 문제는 SIBO처럼 엉뚱한 곳에 세균이 많거나, 혹은 유해균ㅇ과 유익균의 비율이 깨져서 장내 환경이 좋지 않을 때 발생하게 되는데요. 우리들의 장내 생태계가 파괴되어서 장에서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영양분의 소화 및 분해, 흡수)을 하지 못하게 되어서 무기력하고 피곤함을 달고 살게 되는 것이지요. 특히, 소장 내 유해균들의 먹이인 전분과 가공식품, 당 들을 섭취하게 되면, 이러한 결과 발생되는 것들(알코올) 때문에 더욱 더 무기력과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계절성 식곤증이 아니라, 음식만 섭취하면 피곤하고 무력해지는 이유입니다.

 

5. 브레인포그

우리 장에서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고, SIBO로 인해서 위의 여러 가지 증후군들이 겹치게 되면, 우리 뇌는 정신을 차리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특히, 장놔 뇌는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연결된 뇌장축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못해서 우리는 항상 뇌에 안개가 낀 것 처럼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자주 깜빡하거나, 어떠한 특정 물건의 이름이 기억이 나지 않거나 하는 등으로 일상에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6. 만성적인 질염, 방광염, 전립선염, 항문질환

특히 비뇨기나 항외과 분야의 문제들은 조금 더 심각하게 나타나는데요. 왜냐하면, 이러한 아래쪽의 문제들은 자신 스스로 만든 지옥에서 생활할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쉽사리 어디에다가 도움을 요청하기도 애매하고, 자기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강박감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SIBO나 SIFO, 칸디다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이러한 질염, 방광염, 전립선염, 항문질환들은 대부분이 해당 과목에서 처방되는 약이나 연고로 쉽게 해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더 장기적인 문제로 다시 말해서, 만성적인 문제로 안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 이외에도 여러가지 증상들이 있지만, 위의 6가지 증상이 가장 대표적인 소장내 세균 과증식(SIBO)의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SIBO, 원인이 무엇인가?

우리들이 장과 마이크로바이옴에 관련된 문제에 관해서라면, 가장 큰 원인은 바로 잘못된 식습관입니다. 우리 몸의 장내 환경이 제대로 무너져서 생긴 일이기 때문이지요. SIBO처럼 세균이 많은 질환이든, SIFO나 칸디다처럼 진균이 많아진 상태이든 다 똑같습니다. 애초에 우리 장이 자신의 일을 제대로 할 수 없을 만큼(면역력) 무너져 있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들의 장이 무너지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잘못된 식습관이고요.

그나마 다행히도, SIBO는 항생제가 잘 듣는 편이긴 합니다만, 이미 제 글을 여기까지 보실 정도라면 항생제는 굳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항생제가 잘 듣지 않았기도 하지만, 더욱 더 큰 문제는 이미 항생제를 사용하셔서 망가진 장내환경을 아예 불살라버렸으니까요. 따라서 SIBO를 조금 더 장기적인 관점에서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을 드릴게요.

 

소장 내 세균 과증식 SIBO
소장 내 세균 과증식 SIBO

소장내 세균 과증식, 완치 치료 방법

 

  • 1. 소식을 하셔야 하고, 공복을 오래 가지셔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을 사용하기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16대8이나 혹은 1일 1식 정도의 간헐적 단식을 약 2주 정도 이어가 주시길 바랍니다.
  • 2. 섭취할 재료는 다음과 같은데요. 코코넛오일, 올리브오일, MCT오일을 베이스로 하시고, 여기에 육류를 제한하고, 탄수화물(특히 밀가루, 콩류, 곡물류)을 제한합니다. 2주 동안 탄수화물과 육류는 거의 안드신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탄수화물이 적은 야채와 채소, 그리고 위에서 말씀드린 식물성 오일, 그리고 해산물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 3. 술은 안됩니다.(맥주, 와인, 막걸리 절대 금지)
  • 4. 유산소 운동을 1시간 정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신욕도 좋고요.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어야 우리 몸 전체에 고루 흩뿌려져 있던 유해균들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5. 따뜻한 물을 자주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따뜻한 홍차도 좋습니다. 저는 여기에 생강도 추가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 6. 바이오필름 분해제, 천연항균제, 유산균, 프리바이오틱스, 글루타민을 섭취해주세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나 빠진 부분들이 있다면, 블로그 내에 이미 작성된 글에서 찾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