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음식

홍삼 효능 부작용(feat. 사포닌과 면역력)

컨설턴트 2023. 4. 1. 21:40
반응형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오늘 알아보겠습니다. (정관장 활기력 후기까지 포함해서요. 코로나 이후 제가 가끔씩 챙겨 먹는 홍삼 제품은 주로 정관장이었습니다. 정관장 활기력 제품은 사포닌, 다시 말해 진세노사이드가 풍부하다고 입증된 제품이기도 합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놀러 오시는 분들은 이미 아시겠지만, 저는 건강에 대해 돈을 아끼지 않습니다.) 아무튼 시작할게요.

 

 

홍삼은 말리지 않는 인삼을 증기나 그 밖의 방법으로 익혀 말린 것을 말하는데요. 색상은 주로 갈색이나 담황갈색, 다갈색을 띄고 있습니다. 인삼보다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사포닌 등 건강에 유효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오래 전부터 건강식으로 달여 먹기도 하였고,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 코로나가 분명히 한 몫 했었죠.) 제가 좋아하는 정관장 활기력을 비롯해서 대부분의 유통되는 홍삼 건강기능식품에는 5년 내외의 인삼으로 제조한 제품들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겁니다.

 

 

홍삼은 사포닌을 다량 함유하여 피로회복과 면역력 증진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제가 이미 한 번 포스팅한 적이 있기 때문에 간략하게만 살펴보고 넘어가겠습니다.  홍상의 주 성분인 진세노사이드(그냥 편하게 사포닌 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진세노사이드(사포닌)의 주요 성분에는 3가지 종류가 있는데, 보통 이 3가지 성분의 함량에 따라 홍삼의 품질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RG1은 기억력 개선과 피로회복, RB1는 진통과 정신안정작용, 그리고 콜레스테롤 합성 및 촉진작용을 억제, RG3은 혈소판 응집 억제와 암세포 전이 억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홍삼의 효능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홍삼의 효능 1. 기억력 개선과 피로회복

이미 위에서 대략적으로는 언급을 드렸던 내용입니다. 홍삼의 주 성분인 진세노사이느(사포닌)의 RG1은 기억력 개선과 피로회복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을 드리면, 뇌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의 흡수를 도와 두뇌활동을 촉진시켜(아세틸콜린의 농도를 높여) 기억력을 개선시키고, 면역력을 증진시켜 항노화, 항바이러스 등의 기능을 통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홍삼의 효능 2. 면연력 증진을 통한 아토피 및 당뇨 개선, 여러 질병 및 질환 예방

사실 여러분에게 홍삼 특히, 정관장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는 바로 이것입니다. 코로나 이후로 제가 즐겨 섭취했던 제품인데요. 홍삼은 면역력을 증진시켜 여러 염증, 질병, 질환 등을 예방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내용은 여러분이 조금 더 주의를 집중하셔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들을 괴롭히는 여러가지 질병들은, 우리의 몸이 약하기 때문에 막을 수 없는 상황이 되어서 발생하는 것인데요. 이를 전문용어로 면역력이라고도 하죠. 우리의 몸은 자연적으로 이 '면역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리 몸에 이상이 생기거나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때 면역력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떨어질 때 염증이 생기게 되고, 주위에 있는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 것이지요. (자연적으로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잘먹고 잘자고 잘싸면 제일 좋습니다. 이 부분은 다음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들의 면역력을 높이는 홍삼의 사포닌으로 인해서 감기, 몸살, 코로나, 아토피, 알레르기 등 여러가지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이 집중해서 보셔야할 것은 이것인데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홍삼에서만 찾을 수 있는 성분은 아닙니다. 이미 예전에 포스팅했던 대로, 사포닌을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자연 식물들이 있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배워두시면 유용하실 겁니다.

 

체중 감량에 좋은 차 7가지(feat. 다이어트 음료)

오늘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7가지의 차에 대해서 설명한다. 당연히 Car가 아니라, Tea. 소개할 종류들은 다이어트 음료니까, 메모장에 적어뒀다가, 뚱뚱한 친구들한테 전달하자. 아님 친구 몰

fitness.tistory.com

홍삼의 효능3. 혈액순환

혈액순환이라는 하나의 단어를 제가 사용했지만, 혈액순환이 되지 않음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질병들은 셀 수가 없을 정도입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수족냉증, 빈혈 등의 질병들의 가장 큰 근본적인 원인은 원할하지 않은 혈액순환인데요. 당연히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우리는 혈액을 통해 영양소와 산소를 공급받습니다. 따라서 혈액의 흐름이 원할하지 않을 때에는 여러가지 질병들이 나타날 수 있겠죠. 수승화강, 두한족열 등의 뜻을 혹시 알고 있을까요? 오늘 포스팅에서 다루기에는 너무 많은 분량이라 설명드리긴 힘들지만, 여러분이 기억하셔야할 것은 홍삼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떠한 음식이든 말리거나 숙성, 발효시키게 되면 음식의 성질이 '따뜻한' '양'의 성질로 바뀌게 됩니다. 제가 포스팅 초반에 뭐라고 설명드렸죠? 홍삼은 인삼을 말린 것이라고 했었죠?)

 

 

제가 위에서 설명한 3가지 홍삼의 효능을 조금 더 잘게 나누면 300가지의 효능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저는 면역력이라는 키워드 하나만으로도 100가지 효능을 나열할 정도입니다. (그리고 조금 더 첨언하자면, 오늘 살펴본 홍삼의 효능은 대부분 홍삼의 진세노이드, 즉 '사포닌'이라는 '하나의 성분'으로 제가 설명을 쭉 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홍삼에도 여러가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지만, 그러한 것들을 섭취하기 위해서 사실 비싼 돈 주고 홍삼을 사먹진 않으실테니까요.) 어쨌든,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홍삼의 부작용을 설명드릴게요.

 

 

저 또한 여러가지 제품을 구매한 뒤에 제 몸에 맞는 것을 찾는 과정이 쉽지가 않았습니다. 여러가지 좋은 효능을 두고도 홍삼에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바로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라는 점입니다. 평소에 몸에 열이 많아서 홍삼이 몸에 맞지 않는 분들도 많으실겁니다. (저 또한 젊기도 하고 근육이 많아 이 부분이 가장 걱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저기서 뜬구름 잡는 식의 정보가 아니라 제가 직접 공부하고 먹어보니 정관장 활기력 제품이 좋더군요.)특히, 아직 나이가 어리다면 이 부분에서 대부분 제품을 꺼리게 되기도 하고요. 하지만 제가 지금까지 공부한 바로는, 따뜻한 성질의 음식을 섭취한다고 해서, 열이 나거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아닙니다. 단, 감기나 몸살 등에 걸렸을 때(자신의 몸에 열이 너무 높을 때)에만 주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기나 몸살이 걸리기 전에는 분명히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이지만, 이미 질병으로 인해 너무 높은 열을 체내에 가지고 있다면, 비단 홍삼뿐만이 아니라, 따뜻한 성질의 음식들보다는 차가운 성질의 음식을 먹는 편이 좋겠죠.

 

 

저는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들은 홍삼이 오히려 몸에 좋지 않다는 말은 믿지 않습니다.(여러분은 믿으셔도 괜찮습니다. 원래 사람들은 자기가 보고 싶은대로 보는 세상에서 사는 것이지요.) 제가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홍삼의 제품입니다. 어쩔 수 없이 여러 제약회사들은 제품에 '단' 성분을 넣을 수 밖에 없는데요. (몸에 좋은 약은 쓴편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달달한 건강기능식품을 더 좋아하거든요...회사는 자신의 이익을 따지지 고객들의 건강은 후순위 고려사항입니다.) 무튼 제가 말씀 드리는 건 이것 입니다. 당뇨를 가진 분들(조금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당뇨 약을 드시는 정도)께서는 특히 주의해서 제품을 고르라는 것입니다. 시중에 판대 되는 제품들 중에서 대부분의 것들은 당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귀찮더라도 홍삼을 달여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 블로그에 처음 방문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통해서 여러분들의 시간과 돈을 아끼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정보와 더불어 헬스와 다이어트에 대한 정보들을 포스팅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헬스 PT 가격 공짜, 피트니스 티스토리 무료 피티

헬스와 다이어트를 무료로 배우는 온라인 피트니스 티스토리 시작한다. PT 가격이 공짜라도 퀄리티는 남다르다.^^ 앞으로 계속 블로그로 놀러올 지는 이 포스팅을 보고 판단은 알아서. 앞으로 약

fitness.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