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조제

토음체질 소양인 특징과 음식 섭생표 정리

컨설턴트 2023. 11. 29. 20:47
반응형

소양인 중에서도 토음체질의 특징과 음식 섭생표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하셔야 평생 질병과 질환이 없는 건강한 삶을 이끌어 나갈 수 있으니, 오늘 포스팅을 조금 집중하셔서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토음체질의 경우에는, 방광과 자궁 전립선 등의 비뇨기관과 신장이 체질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토음체질 소양인 특징과 음식 섭생표 정리
토음체질 소양인 특징과 음식 섭생표 정리

 

8체질과 사상의학 간단 정리

우선, 여러분들이 조금 알아두어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소개해드리려고 하는데요. 8체질은 사실 사상의학을 만든 이제마에서 시작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제마는 태양인과 소양인, 그리고 태음인과 소음인 총 4가지로 구분 지어서 사람들을 치료했었는데요. 이렇게 4가지로 구분지어 사상의학이라고도 합니다. 이러한 이제마는 장부의 대소구조에 따라서 이를 나눈 최초의 사람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부터 체질의학이 시작되는 것인데요. 권도원 선생이 조금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8체질을 만들었습니다. 아래의 표를 통해서 대략적인 흐름을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태양인 : 금양체질, 금음체질
소양인 : 토양체질, 토음체질
태음인 : 목양체질, 목음체질
소음인 : 수양체질, 수음체질

 

여기에서 오늘 살펴볼 것은 바로 소양인 중에서도 토음체질입니다. 토음체질이라는 체질의학이 조금 낯설 수도 있습니다. 체질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소양인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선 하나씩 비교해가면서, 자신이 토음체질이 맞는지, 그렇다면 어떠한 음식과 섭생을 따라야 질병 없이 살 수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토음체질의 특징과 약한 기관들

토음체질의 경우 장부구조의 대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장, 위장 > 폐, 대장 >심장, 소장 > 간, 담낭 > 신장, 방광

 

토음체질과 토양체질, 즉 소양인들은 애초에 신장과 방광이 약한 체질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하체보다는 상체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장과 방광이 작기 때문에, 비뇨기 질환에 취약한 체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체질을 가진 사람의 건강은, 조급한 성격을 어떻게 다스리냐에 따라서 달라지게 되는데요.

 

항상 여유 있는 마음으로 서두르지 않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핵심 포인트입니다. 체질적으로 토음체질은 강한 소화력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많이 섭취하기도 하고, 많이 섭취하더라도 크게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지요. 우리가 아는 연예인들 중에서도 체격이 좋고 통통하거나 뚱뚱한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 체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토음체질의 경우, 술과 냉수욕, 그리고 매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두 번째 포인트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토음체질의 경우 마지막 세 번째 항목이 제일 중요한데요. 이 부분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토음체질은 체질적으로 약이나 약성이 강한 음식들이 잘 맞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약국에서 처방하는 약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과 더불어 한약과 보약 등도 이에 해당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부분까지 체크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특히, 항생제류를 잘못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이 심각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토음체질 잘 맞는 음식 섭생표

토음체질의 경우, 아래의 음식들이 체질에 잘 맞는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흰쌀, 보리, 메밀, 녹두, 콩, 캎, 오이, 다양한 배추종류들(배추, 양배추 등), 다양한 상추종류들, 브로콜리 등의 푸른 채소, 대부분의 바다 생선, 돼지고기, 계란, 참외, 수박, 멜론, 각종 과일 등, 얼음, 아이스류의 음료들, 어패류 등

 

토음체질의 경우, 워낙 소화력이 좋다보니 대부분의 음식들이 다 체질에 맞는데요. 다만, 음식들을 중에서도 신선한 것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딱 하나, 매운 음식입니다. 매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위장에서 부담을 가지게 되어 소화장애가 일어나기 쉬운 체질이기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조금 더 해로운 음식들까지 살펴보겠습니다.

 

토음체질 맞지 않는 음식 섭생표

닭고기, 칠면조, 오리, 개고기(대부분의 육류는 가능하지만 이처럼 조류 쪽이 조금 체질 상 맞지 않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고추, 후추, 겨자, 생강, 계피, 파, 양파 카레 등 여러 향신료들을 포함한 매운 음식들
대추, 인삼, 홍삼, 부자, 더덕, 우엉, 매실, 벌꿀 등 양의 기운을 가진 음식들(열을 내는 음식들)

 

토음체질에게 맞지 않는 음식은 위와 같은데요. 조금 더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조류와 더불어 매운 향신료와 조미료, 그리고 우리 몸을 많이 따뜻하게 해주는 여러 음식들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토음체질의 경우에는 따뜻하고 매운 음식들 보다는, 차갑고 싱거운 음식들을 먹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토음체질 음식 섭생표
토음체질 음식 섭생표

토음체질의 질병

소화기관 질환(역류성식도염, 위염, 위궤양) 

여러 가지 질병 중에서도, 토음체질을 괴롭히는 질병은 소화계질환입니다. 자신에게 맞지 않는 여러 가지 음식들(특히 매운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가장 먼저 나타나고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병이 바로 소화질환인 체질입니다. 대표적으로 급체, 복부팽만, 속 쓰림, 역류성 식도염, 위염 등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토양체질의 경우 조금 주의를 하셔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약입니다. 

 

첫 번째로 약의 경우 가장 안 좋은 것은 바로 항생제인데요. 토음체질은 항생제를 장기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많은 부작용이 나타납니다. 특히, 항생제에 과민하여 위장 장애나 면역학적 과민반응이 잘 일어나는 체질인데요. 특히 여러 가지 질환들 중에서도 아래와 같은 증상들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혹시, 이미 잘 모르는 사이에 항생제를 너무 많이 복용해서 문제가 발생했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대처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항생제를 장기간 섭취하면 안되는 이유 부작용(feat. 박테리아vs곰팡이)

항생제를 장기간 복용하고 몸이 예전같이 않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리 몸의 면역력이 현저하게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는 정확한 이유를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항생제를

fitness.tistory.com

 

토음체질에게 드릴 수 있는 가장 큰 핵심은 바로, 아이스류의 음료라고 할 수 있는데요. 토음체질은 이미 몸에 열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매운 음식과 양의 기운을 가진 음식들 대신에 차가운 음식들을 섭취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위의 열을 식혀주는 차가운 음식이나 찬 성질의 음식이 대부분이 토음체질에게는 보약과 다름이 없습니다. 따라서, 토음체질이 항상 얼음을 포함한 음료를 마시는 것이 건강비결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오늘은 아이스아메리카노 한 잔을 드셔보는 건 어떠실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