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조제

골반 틀어짐 비대칭 불균형 증상과 운동 방법(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방광염, 생리통, 치질)

컨설턴트 2023. 11. 10. 22:35
반응형

최근에 많은 분들이 고생하시는 질환들 중에서도, 골반으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질환들을 치료하기 위해서 어떠한 운동을 해야 하는 지도 자세히 설명을 드리고요. 골반에 대해서 아주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릴 테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제가 시키는 대로 차근차근 따라 하시길 바랍니다. 우선, 이 글을 보셔야 하는 분들은 아래에 해당되는 분들입니다. 이 부분에 해당되지 않는 분들은 보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남자 :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방광염, 치질 등

여자 : 방광염, 치질, 생리불순 및 생리통, 자궁 질환 등

 

공통 : 허리 통증, 엉치 고관절 통증, 무릎통증, 다리부종

 

일단 남자든 여자든 각 성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질환들로 골반이 틀어졌다는 것을 보다 더 정확하게 알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여기에 더해서 공통적으로 허리 미치 고관절 통증, 그리고 다리부종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자신이 특별히 무엇을 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허리나 고관절, 무릎이나 발목 등이 아프기 시작했다면, 골반의 비대칭을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골반이 틀어짐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들은 아래와 같기 때문이지요.

 

골반 틀어짐 비대칭 불균형
골반 틀어짐 비대칭 불균형

 

골반 틀어짐 비대칭 불균형 증상

골반 틀어짐 및 불균형, 비대칭으로 인한 상체 증상

골반은 우리 몸의 정 중앙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러한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 나타날 수 있는 상체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골반을 따라 위로 이어지는 미추, 요추, 흉추, 경추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2. 가장 대표적인 질환이 바로 허리 통증이지요. 요통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MRI를 찍어도 별다른 이상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허리디스크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골반이 뒤틀리고 이를 위에서 다시 복구하기 위해서 요추가 틀어집니다(초반에는 근육이 수축되어 통증이 나타나지만, 이를 방치하게 되면 결국 척추 측만으로 이어집니다.)

3. 그리고 두 번째로 흔한 증상은 바로 어깨결림과 목의 통증입니다. 골반이 틀어지고 그에 따라 척추가 틀어지게 되면 목 주변의 근육들이 굳게 됩니다. 그리고 그게 이어지면 목 바로 옆에 붙어 있는 어깨가 결리지요.(조금 더 정확하게 말씀을 드리면 상부 승모근입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것들이 있지만, 간단하게 이 정도면 충분할 것 같네요. 다음으로는 하체로 내려가 보겠습니다.

 

골반 틀어짐 및 불균형, 비대칭으로 인한 하체 증상

골반을 기준으로 아래에는 무슨 문제가 발생하냐면, 대표적인 것이 바로 햄스트링(뒷벅지) 수축으로 인한 결림 및 통증, 사타구니 통증, 그리고 더 내려가게 되면 무릎의 변형으로 인한 통증, 그리고 이렇게 틀어진 다리 때문에 발생하게 되는 부종, 그리고 더 내려가면 틀어진 골반으로 인해서 무게중심이 쏠린 발 때문에 족저근막염까지로 이어지게 됩니다. 

 

아주 정말 기가 막힙니다. 그냥 골반이라는 하나의 불균형이 이처럼 전신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이 대단하지요. 하지만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사실, 이 정도에 문제가 끝난다고 하면 사람들은 '절망'에 빠지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이지요. 왜냐하면, 현대인들 중에서 허리 안 아프고 목 안 아프고, 어깨 안 결리고, 다리 부종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한 둘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저 전신의 증상들을 현대인의 만성질환 정도로 치부하고 그럭저럭 살아갈 만하다는 얘기입니다. ^^

 

하지만 문제는 아래에서 시작됩니다.

 

 

남들에게 말하기도 껄끄러운 아랫부분의 문제들.
남자 : 방광염,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치질 등
여자 : 방광염, 자궁질환, 생리통, 생리불순, 치질 등

위에서 말한 수 백가지의 증상들도 이처럼 아랫부분의 문제들이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게 됩니다. 왜냐하면 어디서 말도 하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공부를 하다가, 운동을 하다가, 업무를 보다가, 운전을 하다가 "아이고 허리야.", "아이고 무릎이야" 말하면 주변에서 따뜻한 위로의 말이라도 듣게 되지만, 아랫부분의 문제들은 밝히기도 껄끄럽지요. 어디가서 말도 못 하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말씀드린 골반의 위쪽(상체)의 문제들과 골반의 아래쪽(하체)의 문제들은 그냥 무시하거나 참고 살아가지만, 이 부분은 그렇게 될 수가 없습니다. 바로 골반 내부의 문제이지요.

 

반응형

골반 틀어짐, 비대칭, 불균형으로 인한 골반 내부의 문제.

아래의 사진 하나에 모든 문제가 다 들어있습니다.

골반 내부 장기
골반 내부에 위치한 장기들

 

우리의 골반 내부에 있는 여러 가지 장기들인데요. 대표적으로 방광과 자궁, 전립선과 직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골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상하체와 더불어 골반 내부에 위치한 이러한 장기들에서도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골반의 불균형으로 인해서 골반 내부에 있는 여러 장기들이 압박을 받고, 이에 따라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산소와 영양분을 잘 공급을 받지도 못하고, 노폐물과 독소 등을 배출시키기도 어렵게 때문입니다. 이렇게 골반 내부에 위치한 장기들에 노폐물과 독소, 즉 "염증"이 계속해서 쌓이는 것이지요. 그걸 우리는 흔히 방광염, 전립선염, 치핵이라고 하는 것이고요.

 

 

 

그런데 더 큰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껄끄러운 아랫부분의 문제들(전립선, 방광, 자궁, 항문)이 발생하게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곧바로 비뇨기과 혹은 항외과를 찾아갑니다. 맨 처음 언급했던 허리통증, 목통증, 어깨결림처럼 그냥 방치할 수가 없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병원에서 충격적인 사실을 접하게 됩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요?"

 

 

자신은 말 못할 고통과 통증을 느끼고 있지만, 정작 병원에서 듣는 결과는 '이상 무'입니다. 여기서부터 아주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지긋지긋한 난치성 혹은 불치병이라고 알려져 있는 만성전립선염, 만성방광염, 그리고 생리를 할 때마다 수십 개씩 삼켜야 하는 진통제는 물론이고, 이보다 더 큰 문제는 '정신적인 부분'입니다. 다른 곳들이야 아프면, 아프다고 터놓고 이야기라도 하지만, 이런 문제들은 이상한 눈초리를 받을 수 있기에 주변 사람들에게 감출 수밖에 없기 때문이지요. 이때부터는 삶의 질이 많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어디다가 말도 못 할뿐더러, 해결책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지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심각하신 분들은 일상을 포기합니다.

 

 

물론, 모든 것이 골반의 문제 때문은 아닙니다.

하지만 100% 골반의 문제 때문은 아닐 수도 있는데요. 하지만 이 부분을 꼭 테스트를 해보셔야 합니다. 바로 자신의 골반이 제대로 되어 있느냐이지요. 이 부분은 아래의 테스트를 통해서 한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부분이 해당되실 것입니다. 왜냐하면, 골반 문제가 아니라 해당 장기의 단순 문제라면, 이미 병원과 약국에서 해결이 되었을 테지요.)

 

1. 짝다리, 다리꼬기를 자주한다. +키높이 구두를 즐겨 신는다.

2. 장시간 의자에 앉아 있지만(학업이든 업무든, 게임이든, 운전이든), 정확하게 앉아 있는 법이 있다는 사실은 모른 채 지금까지 살아왔다.

https://fitness.tistory.com/278

 

올바르게 앉는 자세 총정리(허리 통증 및 디스크 교정 방법)

많은 현대인들이 오랜 시간 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좌식 문화로 인해서, 여러 가지 증상들을 호소하는데요. 대표적으로 아래의 것들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1. 어깨 결림 및 팔뚝 손가람 저림 2

fitness.tistory.com

 

3. 여기서 장시간이라고 함은, 하루에 최소한 8시간 이상의 '좌식생활' 정도로 이해하면 되고, 조금 추가하자면 쉬지 않고 연속적으로 2~3시간 이상 앉아있는 경우도 포함입니다.

4. 엉덩이 근육을 키워본 적이 한 번도 없다. (엉덩이가 작다.)

 

많은 분들의 체형교정을 도와드리면서 깨달은 점이 있다면 바로 이것인데요. 바로 '엉덩이 근육'입니다. 제가 상담해 드린 대부분의 분들의 체형을 보면 대부분이 엉덩이 근육이 거의 없다시피 하더라고요. 골반을 제자리에 위치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좌우 엉덩이 근육(대둔근, 중둔근, 소둔근)이 없었습니다. 전후관계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오랜 좌식생활로 인해서 엉덩이 근육의 기능을 상실해서 없어진 것이 우선인지, 혹은 애초에 엉덩이 근육이 없어서 좌식생활이 골반에 부담을 준 것인지는 말이지요. 하지만 분명한 점은 엉덩이 근육이 거의 없으며, 엉덩이 근육의 기능이 약화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딱 일주일만 따라해 보시길 바랍니다.

첫 번째는 가장 중요한 재활 운동이고, 두 번째는 올바른 자세입니다. 이미 이 부분들은 자세히 설명을 해두었으므로 아래의 링크로 대체하겠습니다. 

 

 

오른쪽 왼쪽 허리 및 골반 통증 원인과 재활 운동방법(feat. 엉치,고관절,엉덩이,회음부,사타구니)

오른쪽 왼쪽 허리 및 골반 통증의 원인과 재활 운동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른쪽이나 왼쪽 중 한쪽 방면의 통증이 발생하셨다면 오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오늘은 시

fitness.tistory.com

 

부디 엉뚱한 곳에 시간과 돈, 그리고 노력과 에너지를 들이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엉뚱한 곳에 돈 천만원 써본 사람의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많은 분들이 질문하시는 대부분의 답변들은, 제 블로그 글들을 찾아보시면 직접 찾을 수 있습니다. 이미 작성한 내용들은 굳이 답변드리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